帶下 (부청주여과)


1. 帶下


 
 
1-1. 白帶下
 
夫帶下俱是濕症. 而以帶名者, 因帶脈不能約束, 而有此病, 故以名之. 蓋帶脈通於任, , , 督病而帶脈始病. 帶脈者, 所以約束胞胎之系也. 帶脈無力, 則難以提系, 必然胎胞不固, 故曰帶弱則胎易墜, 帶傷則胎不牢. 然而帶脈之傷, 非獨跌閃挫氣已也, 或行房而放縱, 或飮酒而顚狂, 雖無疼痛之苦, 而有暗耗之害, 則氣不能化經水, 而反變爲帶病矣. 故病帶著, 惟尼僧, 寡婦, 出嫁之女多有之, 而在室女則少也. 況加以脾氣之虛, 肝氣之鬱, 濕氣之侵, 熱氣之逼, 安得不成帶下之病哉! 故婦人有終年累月下流白物, 如涕如唾, 不能禁止, 甚則臭穢者, 所謂白帶也. 夫白帶乃濕盛而火衰, 肝鬱而氣弱, 則脾土受傷, 濕土之氣下陷, 是以脾精不守, 不能化榮血以爲經水, 反變成白滑之物, 由陰門直下, 欲自禁而不可得也. 治法宜大補脾胃之氣, 稍佐以舒肝之品, 使風木不閉塞於地中, 則地氣自升騰於天上, 脾氣健而濕氣消, 自無白帶之患矣. 方用完帶湯.
 
帶下는 모두 濕症한다. ‘라고 이름 한 것은 帶脈約束하지 못하여 이러한 이 생겼기 때문이다. 帶脈督脈한다. 督脈病變帶脈影響을 주어서 帶脈病變을 야기한다. 帶脈胞胎約束하는 功能이 있다. 帶脈無力해지면 胞胎約束하기 어려워져 반드시 胎胞不固하여진다. 그러므로帶脈해지면 가 쉽게 하고 帶脈하면 하지 못하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帶脈損傷하는 原因은 단지 跌閃하고 挫氣함에 그치지 않는다. 行房하거나 放縱하여 飮酒하거나 顚狂하여도 帶脈損傷시킨다. 비록 疼痛苦痛은 없으나 暗耗가 있어 곧 經水하지 못하고 도리어 하여 帶下病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帶下를 앓는 사람 중에서 尼僧, 寡婦, 出嫁女子가 많고 出嫁하지 않은 女子는 적다. 게다가 여기에 脾氣, 肝氣, 濕氣, 熱氣까지 해지니 어찌 帶下病이 발생하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婦人이 일 년 내내 여러 달 연속하여 白物下流함이 마치 와 같고 와 같아서 禁止할 수 없으며 한 경우 氣味臭穢하다. 이러한 것을 白帶라고 한다. 白帶病機濕盛, 火衰, 肝鬱, 氣弱한 것이다. 脾土損傷을 당하여 濕土下陷되어 脾精하지 못하여 榮血하여 經水가 될 수 없고 도리어 하여 白滑을 이루게 된다. 陰門으로부터 直下하니 스스로 하고자 뜻대로 되지 않는다. 治法은 마땅히 脾胃大補한다. 소량 舒肝하는 으로 하여 風木地中에서 閉塞하지 않게 하면 地氣가 스스로 天上으로 升騰하여 脾氣해지고 濕氣消散되니 白帶治癒된다. 으로는 完帶湯한다.
 
完帶湯
白朮一兩, 土炒) 山藥一兩, ) 人參二錢) 白芍五錢,) 車前子三錢,酒炒) 蒼朮三錢,甘草一錢陳皮五分黑芥穗五分柴胡六分
 
 
水煎服. 二劑輕四劑止六劑則白帶全愈此方脾肝三經同治之法寓補於散之中寄消於升之內開提肝木之氣則肝血不燥何至下克脾土,補益脾土之元則脾氣不濕何難分消水氣至於補脾而兼以補胃者由里以及表也脾非胃氣之强則脾之弱不能旺是補胃正所以補脾耳
 
 
하여 服用한다. 二劑服用하면 病情해지고 四劑服用하면 症狀消失된다. 六劑服用하면 곧 白帶가 완전히 하게 되는 것이다. 治法,,肝 三經同時治療하는 것이다. 하는 寓補하고 하는 寄消한다. 肝木開提하면 肝血해지지 않으니 어찌 아래로 脾土함에 이르겠는가? 脾土補益하여 脾氣하지 않는데 어찌 水氣分消함이 어렵겠는가? 하면서 하여 하는 것은 로부터 까지 미치는 것이다. 胃氣해야만 함이 해 질수 있다. 함이 바로 하는 것이다.
 
 
提要白帶病變은 대개 하며 肝鬱脾虛, 濕盛火衰基本病機이다. 完帶湯하며 肝氣하면 脾氣해지고 脾氣해지면 濕氣除去되어 白帶가 저절로 治愈된다.
 
 
1-2.靑帶下
 
婦人有帶下而色靑者,甚則綠如綠豆汁,稠粘不斷,其氣腥臭,所謂靑帶也.夫靑帶乃肝經之濕熱.肝屬木,木色屬靑,帶下流如綠豆汁,明明是肝木之病矣.但肝木最喜水潤,濕亦水之積,似濕非肝木之所惡,何以竟成靑帶之症不知水爲肝木之所喜,而濕實肝木之所惡,以濕爲土之氣故也.以所惡者合之所喜必有違者矣.肝之性旣違,則肝之氣必逆.氣欲上升,而濕欲下降,兩相牽掣,以停住於中焦之間,而走于帶脈,遂從陰器而出.其色靑綠者,正以其乘肝木之氣化也.逆輕者,熱必輕而色靑逆重者,熱必重而色綠.似乎治靑易而治綠難,然而均無所難也.解肝木之火,利膀胱之水,則靑綠之帶病均去矣.方用加減逍遙散.
 
 
婦人帶下가 있으면서 그 하다. 한 경우 綠豆汁같은 綠色이다. 稠粘하여 하지 않으며 그 氣味腥臭하는 것을 일러 靑帶라 한다. 靑帶肝經濕熱때문에 기인한 것이다. 하고 木色한다. 帶下함이 마치 綠豆汁과 같다. 이는 명백히 肝木이다. 그런데 肝木해주는 것을 제일 좋아한다. 역시 하여 한 것이다. 肝木하지 않을 것 같은데 어찌하여 靑帶病症을 이루는가肝木하는 바가 되나 肝木하는 바가 되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다. 이기 때문이다. 하는 것을 하여 하는 것에 하는 것은 반드시 生利特性違背된다. 生利特性違背되면 는 반드시 하게 된다. 上升하고자 하나 下降하고자 한다. 두 개가 서로 牽掣하여 中焦停住하여 帶脈으로 한 다음 陰器하여 한다. 靑綠인 것은 바로 그 하는 肝木한 것이다. 함이 이 반드시 하며 하다. 함이 도 반드시 하고 하다. 마치 하기 쉽고 하기 어려운 것 같으나 모두 어려운 바는 없다. 肝木하고 膀胱하면 靑綠帶病은 모두 除去된다. 으로는 加減逍遙散한다.
 
加減逍遙散
茯苓五錢白芍酒炒,五錢甘草生用,五錢柴胡一錢茵陳三錢陳皮一錢梔子三錢,
 
 
水煎服.二劑而色淡,四劑而靑綠之帶絶,不必過劑矣.夫道遙散之立法也,乃解肝鬱之藥耳,何以治靑帶若斯其神與蓋濕熱留於肝經,因肝氣之鬱也,鬱則必逆,道遙散最能解肝之鬱與逆.鬱逆之氣旣解,則濕熱難留,而又益之以茵陳之利濕,梔子之淸熱,肝氣得淸,而靑綠之帶又何自來!此方之所以奇而效捷也. 倘僅以利濕淸熱治靑帶,而置肝氣於不問,安有止帶之日哉!
 
 
하여 服用한다. 二劑服用하면 帶下해지고 四劑服用하면 靑綠帶下停止한다. 過量으로 服用함은 不必要한다. 대저 逍遙散立法肝鬱舒解하는 일 뿐이다. 어찌 靑帶함에 이 處方이 마치 神與하다고 하는가대개 濕熱肝經하는 것은 肝氣한 것이다. 하면 반드시 한다. 逍遙散하는데 제일 하다. 鬱逆하면 濕熱하기 어렵다. 그리고 또 茵陳利濕梔子淸熱하면 肝氣함을 하게 되니 靑綠가 또한 어찌 스스로 할 수 있겠는가! 奇異하고 效果가 빠른 이유이다. 만약 단지 利濕하고 淸熱하는 것으로만 靑帶하려 하고 肝氣考慮하지 않는다면 어찌 가 그치는 날이 있겠는가!
 
提要靑帶基本病機肝經濕熱이다. 治療舒肝健脾하고 利濕淸熱한다. 代表方加減逍遙散이다.
 
 
1-3. 黃帶下
 
 
婦人有帶下而色黃者,宛如黃茶濃汁,其氣腥穢,所謂黃帶是也.夫黃帶乃任脈之濕熱也.任脈本不能容水,濕氣安得而入而化爲黃帶乎不知帶脈橫生,通於任脈,任脈直上走於唇齒,唇齒之間,原有不斷之泉下貫於任脈以化精,使任脈無熱氣之繞,則口中之津液盡化爲精,以入於腎矣.惟有熱邪存於下焦之間,則津液不能化精,而反化濕也.夫濕者,土之氣,實水之侵熱者,火之氣,實木之生.水色本黑,火色本紅,今濕與熱合,欲化紅而不能,欲返黑而不得,煎熬成汁,因變爲黃色矣.此乃不從水火之化,而從濕化也.所以世之人有以黃帶爲脾之濕熱,單去治脾而不得痊者,是不知眞水,眞火合成丹邪,元邪,繞於任脈,胞胎之間,而化此鈴色也,單治脾何能痊乎!法宜補任脈之虛,而淸腎火之炎,則庶幾矣.方用易黃湯.
 
 
婦人帶下가 있으면서 하다. 흡사 黃茶濃汁과 같고 그 氣味腥穢하다. 이것을 일러 黃帶라 한다. 대저 黃帶任脈濕熱때문에 기인한 것이다. 任脈本來 水受容할 수 없는데 濕氣가 어찌 任脈으로 하여 黃帶할 수 있는가帶脈橫生하여 任脈하고 任脈直上하여 唇齒하며 唇齒에서 原來 不斷任脈하여 으로 하며, 任脈熱氣搖亂함을 하지 않으면, 口中津液이 모두 으로 하여 함을 모르는 것이다. 다만 熱邪下焦存在하면 津液으로 할 수 없으며 도리어 으로 한다. 대저 이라는 것은 이며 한 것이다. 이라는 것은 이며 木氣하는 것이다. 水色本來 黑色이며 火色本來 紅色이다. 지금 하여 으로 하고자 하나 히 그리하지 못하고, 黑色으로 하고자 하나 하지 못한다. 煎熬하여 으로 해서 하여 해서 黃色이 된다. 이는 水火하여 하지 못하고 하여 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黃帶濕熱 때문에 기인한 것이라 여기고 단지 하는데 이 때문에 治療效果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眞水眞火하여 丹邪 元邪를 이루어 任脈胞胎하여 이 鈴色으로 함을 모르는 것이다. 단지 하여 어찌 痊愈하겠는가! 에 따라 마땅히 任脈하고 腎火하면 거의 낫는다. 으로는 易黃湯한다.
 
易黃湯
山藥一兩芡實一兩,黃柏二錢,鹽水炒車前子一錢,酒炒白果十枚,
 
 
水煎.連服四劑,無不全愈.此不特治黃帶方也,凡有帶病者,均可治之,而治帶之黃者,功更奇也.蓋山藥,芡實專補任脈之虛,又能利水,加白果引入任脈之中,更爲便捷,所以奏功之速也.至於用黃柏淸腎中之火也,腎與任脈相通以相濟,解腎中之火,即解任脈之熱矣. 凡帶症多係脾濕?初病無熱但補脾土兼理衝任之氣其病自愈,若濕久生熱必得淸腎火而濕始有去路.方用黃柏,車前子妙! 山藥和芡實淸熱生津的功效更好.
 
 
한다. 四劑連服하면 온전히 하지 않음이 없다. 이는 특별히 黃帶만을 하는 이 아니다. 무릇 帶病이 있는 는 모두 할 수 있다. 하는 것에 이 더욱 하다. 대개 山藥, 芡實은 오로지 任脈함을 하고 또 利水한다. 白果하여 任脈으로 引入하게 하면 더욱 快捷하게 되어 效果가 빠르다. 黃柏하여 腎中하는 것에 있어서, 任脈相濟함으로써 相通한다. 그러므로 腎中하는 것이 곧 任脈하는 것이다. 帶症脾濕과 많이 연관되는가? 帶下初起이 없으면 단지 脾土하고 하여 衝任하면 그 이 스스로 한다. 만약 하여 하면 반드시 腎火함을 해야 이 비로서 한다. 黃柏車前子함이 하다. 山藥芡實은 더욱이 淸熱하고 生津하는 功效가 더욱 좋다.
 
 
提要黃帶基本病機脾經濕熱이 아니며 任脈濕熱이다. 治療任脈하고 腎火한다. 代表方易黃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