調經 (1) 부청주여과


3. 調經



 
 
3-1. 經水先期
 
 
婦人有先期經來者,其經甚多,人以爲血熱之極也,誰知是腎中水火太旺乎!夫火太旺則血熱,水太旺則血多,此有餘之病,非不足之症也,似宜不藥有喜.但過於有餘,子宮太熱,亦難受孕,更恐有爍乾男精之慮,過者損之,謂非旣濟之道乎! 然而火不可任其有餘,而水斷不可使之不足.治之法但少淸其熱,不必泄其水也.方用淸經散.
 
 
婦人先期하여 月經함에 아울러 그 經量이 매우 많았다. 사람들은 血熱해서라고 생각하였다. 腎中水火太旺함임을 누가 알겠는가! 대저 太旺하면 곧 하고 太旺하면 하다, 이는 有余이지 不足이 아니다. 投與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러나 有余함보다 하면 子宮太熱하여 역시 하기 어려우며 더욱이 男精爍乾하는 憂慮가 있을 것이다. 해야 하는데 이는 旣濟가 아님을 말한 것이다. 하여 가 그 有余함을 감내하지 못하며 도 그 不足使하지 못한다. 治法은 단지 그 少淸하며 그 하는 것은 不必要하다. 으로는 淸經散한다.
 
淸經散
丹皮三錢地骨皮五錢白芍三錢,酒炒大熟地三錢,九蒸靑蒿二錢白茯苓一錢黃柏五分,鹽水浸炒
 
 
水煎服.二劑而火自平.此方雖是淸火之品,然仍是滋水之味,火泄而水不與俱泄,損而益也.
 
 
하여 한다. 二劑服用하면 가 스스로 해진다. 은 비록 淸火하는 이지만 滋水하는 도 있어서 되나 는 더불어 되지 않는다. 하면서 하는 것이다.
 
 
又有先期經來只一,二點者,人以爲血熱之極也,誰知腎中火旺而陰水虧乎!夫同是先期之來,何以分虛實之異蓋婦人之經最難調,茍不分別細微,用藥鮮克有效.先期者火氣之衝,多寡者水氣之驗,故先期而來多者,火熱而水有餘也先期而來少者,火熱而水不足也.倘一見先期之來,俱以爲有餘之熱,但泄火而不補水,或水火兩泄之,有不更增其病者乎!治之法不必泄火,只專補水,水旣足而火自消矣,亦旣濟之道也.方用兩地湯.
 
 
先期하여 月經하는데 단지 , 二點으로 극히 적은 이다. 이러한 것을 사람들은 血熱해서라고 생각한다. 腎中하여 陰水虧耗된 것임을 누가 알겠는가! 대저 똑같이 先期하여 하나 어찌하여 虛實의 차이를 가려야 하는가? 대개 婦人月經이 제일 調節하기 어렵다. 만약 細微하게 分別하지 않으면 用藥함에 效果를 얻음이 드물다. 先期하는 것은 火氣한 것이고 多寡하는 것은 水氣盛衰의 증거이다. 그렇기 때문에 先期하면서 한 것은 火熱이 있으면서 有余한 것이다. 先期하면서 한 것은 火熱이 있으면서 不足한 것이다. 만약 先期하여 함 만을 보고 모두 有余로 여기어 단지 하고 하지 않거나 水火를 모두 하면 더욱 그 增加시키지 않겠는가! 하는 에 있어서는 함은 不必要하며 다만 오로지 하여 充足되면 가 스스로 크게 해진다. 이 또한 旣濟라 할 것이다. 으로는 兩地湯한다.
 
兩地湯
大生地一兩,酒炒元參一兩白芍藥五錢,酒炒麥冬肉五錢地骨皮三錢阿膠三錢
 
 
水煎服.四劑而經調矣.此方之用地骨,生地,能淸骨中之熱.骨中之熱,由於腎經之熱,淸其骨髓,則腎氣自淸,而又不損傷胃氣,此治之巧也.況所用諸藥,又純是補水之味,水盛而火自平理也.此條與上條參觀,斷無誤治先期之病矣.
 
하여 服用한다. 四劑服用하면 月經調節된다. 地骨皮生地黃하여 骨中한다. 骨中腎經하여 야기된 것이므로 그 骨髓하면 곧 腎氣가 스스로 해지며 또 胃氣損傷함에 이르지 않는다. 이것이 함의 巧妙함이다. 所用하는 諸藥을 비교하여 순수하게 補水하는 하여 해지면 가 스스로 平理해진다. 上条와 더불어 參觀해서 반드시 先期誤治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提要經水先期하면서 量多함은 腎中水火가 모두 한 것이다. 火熱有餘하니 治療淸火할 것이며, 泄水함은 不必要하다. 代表方靑經散이다. 淸熱하여 不泄水하는 것은 火平해지면 이 저절로 調節되기 때문이다.
 
 
3-2. 經水後期
 
 
婦人有經水後期而來多者,人以爲血虛之病也,誰知非血虛乎!蓋後期之多少,實有不同,不可執一而論. 蓋後期而來少,血寒而不足後期而來多,血寒而有餘.夫經本於腎,而其流五臟六腑之血皆歸之,故經來而諸經之血盡來附益,以經水行而門啟不遑迅闔,諸經之血乘其隙而皆出也,但血旣出矣,則成不足.治法宜於補中溫散之,不得曰後期者俱不足也.方用溫經攝血湯.
 
 
婦人經水後期하면서 함이 하는 것을 사람들은 血虛이라고 생각한다. 血虛가 아님을 누가 알겠는가? 대개 月經後期하는 경우 經量多少에 따라서 실제로 그 原因이 같지 않다. 하나만 固執하여 할 수 없는 것이다. 대개 後期하면서 經量한 것은 하면서 不足한 것이다. 後期하면서 經量한 것은 하면서 有余한 것이다. 經水하며 經水來潮하는 五臟六腑도 모두 歸順한다. 그러므로 月經함에 諸經이 모두 하여 附益함으로서 經水하고 陰門開啓하여 미처 신속하게 하지 못하여 諸經이 그 하여 모두 한다. 다만 이 이미 脈外하면 不足形成한다. 治法은 마땅히 補中溫散해야 하며 後期하는 것을 모두 不足해서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으로는 溫經攝血湯한다.
溫經攝血湯
大熟地一兩,九蒸白芍一兩,酒炒川芎五錢,酒洗白朮五錢,土炒柴胡五分五味子三分續斷一錢肉桂五分,去粗,
 
 
水煎服.三劑而經調矣.此方大補肝,,脾之精與血,加肉桂以袪其寒,柴胡以解其鬱,是補中有散,而散不耗氣補中有泄,而泄不損陰,所以補之有益,而溫之收功,此調經之妙藥也,而攝血之仙丹也.凡經來後期者,俱可用.倘元氣不足,加人參一,二錢亦可.
 
 
하여 한다. 三劑服用하면 調하다. , , 大補한다. 肉桂함으로서 그 하고 柴胡로서 그 하는데, 이는 하는 함이라서 하나 하지 않는다. 하는 함이 있어서 하나 하지 않는다. 함은 有益하고 함은 收功하는 것이다. 이는 調經妙藥이며 攝血仙丹이다. 무릇 經來함에 後期하는 것에 모두 함이 하다. 만약 元氣不足하면 人參 一二錢한다.
 
 
提要經水後期하면서 量多한 것은 血寒하면서 有餘한 것이다. 마땅히 補中溫之해야 한다. 代表方溫經攝血湯이다.
 
 
3-3. 經水先後無定期
 
 
婦人有經來斷續,或前或後無定期,人以爲氣血之虛也,誰知是肝氣之鬱結乎!夫經水出諸腎,而肝爲腎之子,肝鬱則腎亦鬱矣腎鬱而氣必不宣,前後之或斷或續,正腎之或通或閉耳或曰肝氣鬱而腎氣不應,未必至於如此.殊不知子母關切,子病而母必有顧復之情,肝鬱而腎不無繾緒之誼,肝氣之或開或閉,即腎氣之或去或留,相因而致,又何疑焉.治法宜舒肝之鬱,即開腎之鬱也,肝腎之鬱旣開,而經水自有一定之期矣.方用定經湯.
婦人經來함이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거나 하기도 하고 하기도 하여 無定期하다. 사람들은 氣血해서라고 생각한다. 肝氣鬱結임을 누가 알겠는가! 대저 經水에서 하며 이다. 하면 곧 역시 해진다. 하면 가 반드시 하지 못하고 經來함이 前后하거나 하기도 하기도 한다. 바로 하고 하는 것일 따름이다. 어떤 사람들은 肝氣하여도 腎氣하지 않으면 이와 같음에는 반드시 이르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는데, 이는 子母相互 關聯함을 모르는 것이다. 들면 가 반드시 顧復하는 이 있어서, 하면 繾緖하는 情誼가 없을 수 없다. 肝氣하고 함에 곧 腎氣하고 한다. 이처럼 相因하여 함에 어찌 의심하겠는가? 治法은 마땅히 하면 곧 한다. 肝腎이 이미 하여 經水가 스스로 一定가 있게 된다. 定經湯한다.
 
定經湯
菟絲子一兩,酒炒白芍一兩,酒炒當歸一兩,酒洗大熟地五錢,九蒸山藥五錢,白茯苓三錢芥穗二錢,炒黑柴胡五分
 
 
水煎服.二劑而經水淨,四劑而經期定矣.此方舒肝腎之氣,非通經之藥也補肝腎之精,非利水之品也,肝腎之氣舒而精通,肝腎之精旺而水利,不治之治,正妙於治也.
 
 
하여 服用한다. 二劑服用하면 經水해지고 四劑服用하면 經期一定해진다. 肝腎하는 것이지 通經하는 이 아니다. 肝腎하는 것이지 利水하는 藥品은 아니다. 肝腎하면 하고 肝腎하면 해진다. 하지 않으나 治療함이 됨에 바로 함이 있다.
 
 
提要婦人經來함이 斷續하고 或前或後하는 것은 肝氣鬱結로 야기된 것이다. 肝鬱하면 도 또한 한다. 治療하면 곧 한다. 代表方定經湯이다. 肝腎하면 이 저절로 일정하게 된다.
 
 
3-4. 經水數月一行
 
 
婦人有數月一行經者,每以爲常,亦無或先或後之異,亦無或多或少之殊,人莫不以爲異,而不知非異也.蓋無病之人,氣血兩不虧損耳.然嗜欲損夭之人,亦復甚多,又不可不立一療救之方以輔之,方名助仙丹.
 
 
婦人數個月에 한번 하는 것이 每回 일정하여 或先 或后의 차이가 없고, 或多 或少의 다름이 없다. 사람들은 異常現象이라 여기고, 異常한 것이 아님을 알지 못한다. 이러한 경우 대개 無病인 사람들은 氣血虧損된 것이 아니다. 그러나 嗜欲함이 無窮하여 損傷되는 사람들 또한 이러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를 하는 하지 않을 수 없다. 方名助仙丹이다.
 
助仙丹
白茯苓五錢陳皮五錢白朮三錢,土炒白芍三錢,酒炒山藥三錢,菟絲子二錢,酒炒杜仲一錢,炒黑甘草一錢
 
 
河水煎服.四劑而仍如其舊,不可再服也.此方平補之中,實有妙理.健脾益腎而不滯,解鬱淸痰而不泄,不損天然之氣血,便是調經之大法,何得用他藥以冀通經哉!
 
 
河水하여 한다. 四劑服用하면 예전과 같아지니 다시 服用할 필요가 없다. 平補하는 妙理가 있다. 健脾하고 益腎하나 하지 안고 解鬱하고 淸痰하나 하지 않는다. 本方服用하면 天然氣血損傷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調經大法이다. 어찌 他藥하여 通經하기를 기대하는가!
 
 
提要婦人數個月에 한번식 계절별로 일정하게 하는 것은 氣血不足이 아니며 치료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만약 嗜欲함이 無窮하여 損傷되는 사람들이 이러한 경우는 助仙丹으로 치료한다.